배당만이 살길
{미국 주식} 세계 1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 스포티파이(SPOT) 본문
*Spotify Technology(SPOT)
-Index : NYSE
-시가총액 : 275.23억
-종목 : 음악 스트리밍
-주가 : 149.81 (2019.12.31)
스포티파이(SPOT)는 2006년 4월 23일에 창립되었고 본사는 스웨덴 스톡홀름에 위치해 있다.
상업적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는 업체이다
스포티파이는 국내에서는 서비스되지 않아 생소한 기업이지만 세계적으로는 점유율 1위 업체이다
두 개의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다. 첫 번째는 유효회원의 정액 요금을 통한 매출이고
두 번째는 무료 고객들이 스포티파이를 사용할 때 보거나 들어야 하는 광고를 통한 매충이다.
프리미엄 회원이 되면 광고 없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기수 있는 거 외에 몇 가지 장점들이 있다.
프리미엄 회원 수는 2015년 2800만 명에서 2016년 4800만 명 2017년 7100만 명으로 매년
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.
스포티파이만에 장점을 꼽자면 첫 번째는 플레이리스트이다.
사용자에 최적화된 플레이리스트를 자동으로 구성해주며 2017년 말 기준으로
전체 콘텐츠 소비 시간의 약 17%가 이 플레이리스트에서 창출되었다.
두 번째는 큐레이팅 최적화이다.
원하는 기분이나 상황에 맞는 플레이리스트를 선정해서 띄어주는 기능이며
전체 콘텐츠 소비 시간의 약 15%를 차지하고 있다.
세 번째는 유저들의 추천 플레이리스트이다.
유저들이 쉽게 추천 플레이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도록 간편하게 TOOL을 구축했다.
2017년 말 기준으로 약 32억 개의 플레이리스트가 공유되고 있으며
전체 콘텐츠 소비 시간의 36%를 차지한다.
네 번째는 팟캐스트와 비디오이다.
전 세계적으로 팟캐스트를 드는 사람은 2016년도에 약 3.5억 명 2017년에는 약 4.8억 명으로
39% 정도 증가하였다.
스포티파이는 다양한 주제의 팟캐스트를 지원하고 있고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 중에 있다.
아티스트가 비디오 클립을 통해 그들의 음악을 홍보하는 장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.
다섯 번째는 빅데이터 활용성이다.
스포티파이는 2017년 말 기준으로 유저 행동에 대한 데이터를 약 200페타바이트 이상 보유 중에 있다.
2016년 말 넷플릭스 보유량인 60페타바이트에 비해 약 3배 이상 많은 수치이다.
스포티파이의 회원이 로그인한 순간부터 그들이 노래를 재생 또 난 공유, 추천된 음악 선택이나 스킵,
팔로잉하는 모든 행동들에 관한 대한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있고 이 데이터들을 이용하여
개인에 최적화해 큐레이팅 등 서비스에서 우위를 점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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